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소년으로 불렸던
유럽 미소년의 정석 비에른 안드레센
1970년 데뷔하여 1971년 루키노 비스콘티 감독의 영화 ‘베니스에서의 죽음’을 통해 배우로 이름을 알린 비에른 안드레센.
영화 캐스팅 당시 비스콘티 감독은 영화에 출연할 가장 완벽한 미소년을 찾기 위해 유럽 전역을 돌며 캐스팅 오디션을 봤고, 대부분의 배우들에 시큰둥한 반응을 보였지만, 안드레센을 보자마자 여러 표정과 포즈를 시켜보며 큰 관심을 보이고 계속 ‘정말 잘생겼다’는 찬사를 보냈다고 한다.
결국 원래 예정보다 큰 키임에도 캐스팅 된 안드레센은 그야말로 완벽한 유럽형 미소년의 전설로 남는다.
그도 그럴 것이 지금 다시 봐도 놀라울 정도로 아름다운 미모를 보여주는 그인데, 날카로운 턱선과 오똑한 콧날, 큰 눈에 또렷한 이목구비로 그야말로 그려놓은 듯 한 미모를 자랑한다.
단지 예술영화 한편에 출연하고 이후로 자국인 스웨덴 위주로 활동해 서양권에서는 그리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배우인데, 유독 옆나라 일본에서 큰 인기를 끌었고, 음반을 발매하기도 했다.
얼마나 유명했는지 한국에서도 인기리에 방영된 순정만화 ‘베르사유의 장미’의 오스칼이나 ‘올훼스의 창’의 유리우스가 이 배우를 모델로 창작한 캐릭터라는 사실. 일본의 장발 꽃미남 선호에 영향을 미쳤다는 이야기까지 있을 정도이다.
하지만 이러한 미소년 이미지가 본인에겐 너무 부담이었다고 하는데, 영화 촬영 중 비스콘티 감독은 노년의 게이들이 모이는 바에 억지로 데려가는가 하면, 일본에서 인기를 얻자 친할머니가 일본 활동을 종용해 미성년자 착취라고 느꼈다고 한다.
결국 그의 이야기는 훗날 다큐멘터리로 제작 되는데, 그는 당시에 대해 후회하지는 않지만, 그 때로 돌아갈거냐고 묻는다면 “아니요”라고 대답할거라고 단호히 말했다.
이 후 스웨덴 영화와 드라마 등으로 꾸준히 활동하던 안드레센. 하지만 그의 반가운 모습을 할리우드 영화에서 만날 수 있었는데, 바로 아리에스터 감독의 포크 호러 영화 ‘미드소마’에 모습을 비춘 것. 스웨덴을 배경으로 촬영 된 영화인지라 흔쾌히 출연 한 것 같은데, 영화 초반 목숨을 잃는 노인이지만 깊은 인상을 남겼다.
미소년 미모 그대로 나이가 들어 미중년 아니 미노년이라고 해도 될 만한 중후한 멋을 자랑하는 노인이 된 안드레센. 현재는 스웨덴에서 배우 활동과 함께 음악 교사 일을 병행한다는데, 학생들이 부러워 질 따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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